가입자의 권리

가입자의 권리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가입자에게는 5가지 권리가 있습니다.. 청약철회권리, 청약철회 후 보장받을 권리, 품질보증해지 권리, 기존계약 부활권리, 승낙 전 보장받을 권리입니다.

 

청약철회 권리는 보험계약자가 어떠한 이유로 계약을 취소하고자 할 때 아무런 불이익 없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보험증권을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나 청약을 한 날부터 30일 이내에만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달라서 보험사고가 일어났는데 이 사실을 모르고 청약철회를 신청했을 때를 대비하여 청약철회 후 보장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 권리가 있는 덕분에 사고 발생 사실을 모르고 청약철회를 신청해도 보험계약은 유지되고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품질보증해지 권리는 불완전판매가 발생했을 때 갖게 되는 권리입니다. 보험약관처럼 중요한 서류를 받지 못했거나 중요한 내용을 설명듣지 못했을 때, 청약서에 자필서명을 하지 않았으면 불완전판매이므로 계약 성립 후 3개월 이내에 그 계약을 불이익 없이 취소할 수 있습니다.

 

기존계약 부활권리는 누군가의 권유로 기존 보험을 해지하고 같은 회사의 유사한 보험에 신규 가입했을 때 행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보장 범위가 달라지거나 보험료 인상 등 불이익이 생겼다면 해지된 날부터 6개월 이내에 기존 보험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보험증권을 받기 전에 보험사고가 나더라도 최초 보험료를 냈다면 승낙 전 보장받을 권리로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