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내용 설명의무

중요내용 설명의무

보험사는 가입자에게 중요한 내용을 설명할 의무가 있습니다.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고 판매한 보험은 불완전판매여서 계약자가 3개월 이내에 계약 취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보험회사는 불완전판매율이나 계약취소건수가 올라가서 회사의 신뢰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의 내용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 투성이입니다.

 

보험에 가입하려고 생각했어도 어려운 약관내용을 스스로 이해하기에 무리가 있기 때문에 보험설계사나 담당자에게 주요 내용을 설명들어야 합니다. 피보험자가 따로 설명을 요청하지 않았더라도 설명의무가 있기 때문에 보험사 측은 중요내용을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보험약관과 상품설명서 등의 중요한 서류도 계약자가 보관할 수 있도록 전달해야 합니다.

 

중요서류를 받지 못했을 때도 중요내용을 설명듣지 못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3개월 이내에 계약취소를 주장할 수 있으며 계약취소로 해지된 보험은 아무런 불이익도 생기지 않습니다. 이미 냈던 보험료가 있으면 전부 환급받을 수 있고 환급이 늦어지면 약정이자를 더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